디지털 마케팅/디지털 마케팅

[3분 마케팅] ATL과 BTL, 그리고 TTL

chaewon11 2023. 3. 16. 0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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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마케팅을 한다면 알아두면 좋을 기초 용어에 대해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ATL(Above the line)
2. BTL(Below the line)
3. TTL(Through the line)

   


 

1. ATL(Above The Line)

 Above The Line의 약자인 ATL은 전통 매체로 불리는 매스미디어(TV, 신문, 라디오, 잡지)를 활용한 광고 활동을 의미합니다. 요즘에는 영화관에서 상영 전에 나오는 광고도 ATL로 보기도 합니다. 

ATL을 활용한 마케팅은 불특정 다수에게 광고를 송출하여 브랜드, 제품을 널리 알리고 각인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매스미디어 특성상, 브랜드가 의도한 메시지만 소비자에게 전달하기 때문에 일방향소통이 이루어지며

특정 타겟을 대상으로 하여 광고 집행이 어렵습니다.

또한 광고 예산의 규모가 매우 커야 하고, 광고 효율 및 효과를 제대로 측정하기 어렵다는 단점을 갖고 있습니다.

 

   

ATL 요약
의미 : 4대 전통 매체를 활용한 광고
장점 : 광범위한 노출로 인지도 향상에 효과적임
단점 : 특정 타겟을 대상으로 한 광고 집행이 어렵고, 광고 효과를 제대로 파악하기 어려움, 막대한 예산이 투입됨   

여기어때 TV광고헤이딜러 TV광고
(좌)여기어때 TV광고 / (우) 헤이딜러 TV광고 

 


2. BTL(Below The Line)

Below the line의 약자인 BTL은 ATL과 다르게 비 전통적 매체인 디지털, 오프라인(전시, 스폰서십, PPL, 팝업스토어 )등을 통한 광고 활동을 의미합니다.

소비자와 실제로 접촉하는 마케팅 활동을 통해 소비자와 상호작용이 많이 일어나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즉, 소비자와 브랜드 간에 양방향소통이 이루어집니다.

BTL은 특정 타겟을 대상으로 마케팅 활동을 할 수 있으며 ATL과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적은 비용이 소요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광고 효과를 측정할 수 있기에 비용측면에서 효율적인 마케팅활동이 가능합니다.

 

BTL의 예로는 전시, 스폰서십, 이벤트, PPL, DM, 팝업스토어 등이 있겠습니다.

 

BTL 요약
의미 : 비전통적 매체( 디지털/ 오프라인)를 활용한 광고 활동
장점 : 양방향 소통, 마케팅 효율 측정이 가능, 특정 대상으로 한 마케팅 활동이 가능, 상대적으로 적은 예산으로 마케팅 활동 가능
단점 : 특정타깃을 대상으로 광고 집행을 하기에 대중적인 인지도 향상은 기대하기 어려움  

 

(좌) 더현대 뉴진스 팝업스토어 / (우) 코엑스 넷플릭스 '지옥' 체험 행사


3. TTL(Througn The Line)

Through The Line의 약자인 TTL은 ATL과 BTL의 경계가 모호해짐에 따라 등장한 개념으로 이 둘이 통합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의미합니다. 즉, TTL은 ATL과 BTL 각각의 장점이 합해진 다중 미디어를 사용하는 광고  뜻하는데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과 같은 SNS와 틱톡, 유튜브, 디스플레이 배너 광고 등이 바로 여기에 해당하겠습니다.

 

TTL 요약
의미 : ATL과 BTL의 장점이 통합된 다중미디어를 활용한 광고 활동
예 : SNS, 디스플레이 배너 등        

네이버 타임보드(디스플레이 배너) 광고유튜브 영상 광고
(좌) 네이버 타임보드(디스플레이 광고) / (우) 유튜브 동영상 광고


네, 오늘은 ATL, BTL, TTL에 대해 정리했는데요, 소비자의 행동양식이 바뀌고 다양해지는 만큼 광고매체도 변하고 있습니다.

변화하는 광고 매체를 주목해 꾸준히 업데이트하는 것 역시 중요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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