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랜만에 포스팅이네요 ㅎㅎ
여러분은 쇼핑할 때 어디서 쇼핑하시나요?
저희 부모님은 TV홈쇼핑에서 많이 구매하시고, 저는 네이버 쇼핑라이브, 카쇼라 등등 라이브방송에서 가끔 구매하는 것 같아요.
며칠 전 출근길에 본 뉴스를 보면서 "T커머스"라는 새로운 쇼핑 채널을 알게 되어서 한번 공부할 겸 정리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 이번 포스팅을 준비했습니다.
<목차>
1. TV 홈쇼핑이란?
2. T커머스란?
3. TV홈쇼핑과 T커머스의 공통점과 차이점
1. TV홈쇼핑이란?
TV 홈쇼핑은 TV를 통해 시간마다 판매하는 상품이 정해져 있으며, 전화를 사용하여 구매를 하는 서비스입니다. T -커머스에 비해 단방향(일방향) 소통이며, 시간대별 판매 상품이 정해져 있어 해당 상품만 주문이 가능합니다.
예로는 TV 홈쇼핑의 big4인 CJ홈쇼핑, 롯데 홈쇼핑, GS 홈쇼핑, 현대홈쇼핑 등이 있겠습니다.
2. T커머스란?
T - 커머스란 텔레비전 + 커머스를 결합한 단어로 TV 시청 중에 전화가 아닌 전용 리모컨을 사용해 상품 정보 확인 및 구매까지 한 번에 진행할 수 있는 양방향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또한 T -커머스는 최초화면이 전체 화면의 절반 이상을 문자,숫자,도형 도표, 이미지 등의 데이터로 구성해야 합니다.
아직 T - 커머스에 대해 감이 잘 안오실 수도 있을 텐데요.
T - 커머스는 아래 이미지처럼 리모컨 하나면 구매완료까지 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대표적인 예로는 Sk 스토아, GS 마이샵, 롯데 원티비, KT 알파쇼핑 등이 있겠습니다.
T커머스 시장은 등장한 2013년부터 꾸준히 성장해, 2021년 예상 시장규모가 약 7조억으로 추정될 정도로 급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하지만, 2023년 올해 1분기부터 T커머스 주요 3사의 실적과 영업이익이 감소하고, 업계 성장세는 작년부터 둔화되어 올해 1분기에는 역성장으로 이어지게 되었습니다.
이를 둘러싸고 TV홈쇼핑과 T커머스 간에 "규제 완화"에 대한 갈등이 더 첨예해지고 있는 듯 보여요.
3. TV홈쇼핑과 T커머스의 공통점과 차이점
비슷한 듯 다른, TV홈쇼핑과 T커머스의 공통점과 차이점은 뭐가 있을까요?
먼저, 앞서 말했듯이 TV 홈쇼핑은 일방향 소통 방송이며, T 커머스는 양방향 방송이라 볼 수 있습니다.
생방송으로 정해진 시간에 정해진 상품을 판매하는 TV홈쇼핑은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노출이 되지만, 생방송이 금지되어 있는 T 커머스는 개인화, 맞춤화된 제품을 노출하고 판매하는 특징을 가졌어요.
4. 최근 불거진 TV홈쇼핑과 T커머스 간 갈등
최근 OTT, 라이브 커머스(ex. 네이버쇼핑라이브, 카카오쇼핑라이브 등)가 크게 성장함에 따라, TV홈쇼핑을 비롯해 T커머스의 성장도 둔화되고 2023년도 1분기에는 역성장이라는 결과지를 받아보게 되었습니다.
이에, T커머스는 규제완화를 요구하며 생방송을 요청하고 있고, TV 홈쇼핑은 T커머스에 생방송을 허용하게 하면, 업계에 구분이 모호해지고, 생방송으로 인해 방송규제가 까다로운 TV 홈쇼핑에 비해 T 커머스는 더 다양한 방식으로 많은 제품을 판매할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하며 반대하고 있습니다.
사실 예능, 드라마, 영화 등의 콘텐츠들도 유튜브 및 OTT의 등장으로 TV 시청이 크게 감소하고 있는 만큼, TV를 매개로 제품을 판매하는 방식인 두 업계의 성장 전망이 어두울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두 업계 간에서 감소하는 파이를 나누기보다, 실질적 시장의 위협요소인 OTT, 라이브 커머스 등에 대한 대응책을 모색하는 게 어렵지만 가장 빠른 해결책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참고뉴스
TV홈쇼핑 맹추격하던 T커머스, 올해부터 '역성장'| https://www.newspim.com/news/view/20230518000557
"TV홈쇼핑 사업 환경 갈수록 위축...T커머스와 구분 필요"|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92/00023016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