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정말 오랜만에 포스팅입니다. ㅎㅎ
연말인 만큼,, 마지막 한 달은 열심히 불태워야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앞으로 꾸준히 포스팅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오늘은 네이버의 검색광고를 운영하기 전 기본적인 세팅해야 하는 부분에 대해서 정리해 보겠습니다.
<목차>
1. 비즈머니 충전하기
2. 직접 운영 VS 대행 결정하기
3. 직접 운영을 할 건데, 네이버 검색광고를 공부하고 싶다면?
4. 비즈채널 등록하기
1. 비즈머니 충전하기
앞서, 네이버 검색광고 계정까지 생성을 완료했다면, 이제 광고비를 충전해야 합니다.
네이버 검색광고에 로그인하면, 우측 메인에 '비즈머니'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비즈머니가 곧 내가 사용할 수 있는 광고비가 됩니다.
비즈머니를 충전하는 방법은 N페이, 직접입금, 카드결제, 쿠폰등록이 있습니다.
이 쿠폰등록은 부정클릭(무효클릭)으로 지출된 비용만큼 네이버가 페이백을 해주거나 네이버 검색광고에서 이벤트 진행할 때 페이백을 해주기도 합니다.
그러면 비즈머니는 메인에서만 충전이 가능할까요?
아닙니다.
비즈머니는, 위에서 보여드렸듯이 메인 홈페이지 대시보드와 검색광고 대시보드의 비즈머니에서 충전이 가능합니다.
비즈머니는 충전했는데, 이제 고민이 되실 수도 있겠습니다.
막상 혼자 하려니 그만큼 성과가 안 나올까 걱정되고, 검색광고에 시간을 쏟는 동안 다른 일을 하는 게 더 생산적이라는 판단이 드실 수도 있겠죠.
그럼 이제 대행사에 검색광고를 맡길 건지, 직접 운영할 건지 결정을 해야겠죠?
2. 직접 운영 VS 대행 결정하기
메인 홈페이지의 상단에 [운영안내]를 클릭하면 직접운영/대행 탭이 뜹니다.
공식 대행 안내를 클릭하게 되면, 네이버 검색광고 공식 대행사에 대한 정보가 정리되어 있습니다.
직접 운영 안내를 클릭하게 되면 아래와 같은 페이지가 뜨게 됩니다.
신규 가입도 가능하고, 이전에 대행사에 맡겼지만 앞으로 직접 할 계획이라면 '직접 운영 전환 신청'도 가능합니다.
직접 광고를 진행하게 될 경우 한 달 동안 사용한 광고비의 5%를 비즈 쿠폰으로 페이백 해주네요!
3. 직접 운영을 할 건데, 네이버 검색광고를 공부하고 싶다면?
자, 이제 직접 운영을 하기로 결정을 했거나, 대행을 맡겼지만 나도 좀 공부해서 나중에 직접 해보고 싶은데 따로 공부할 방법은 없을까? 하는 궁금증이 생길 수도 있을 거예요.
그런 분들을 위해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소개드립니다.
네이버 검색광고 메인 홈페이지의 상단 탭의 [교육]을 클릭하시면,
네이버 검색광고에 대한 온라인 교육을 수강하실 수 있습니다.
대주제가 총 11가지로 이루어져 있으니 여기 있는 내용을 다 수강하셔도 네이버 검색광고에 대한 시스템과 상품은 대부분 다 아시게 될 거예요.
4. 비즈채널 등록하기
그럼 이제 내 웹사이트, 내 서비스, 내 가게를 광고를 할 준비는 70% 완료입니다!
실제 광고 운영을 하기 전에, 뭘 더 해야 할까요?
바로, 비즈채널 등록입니다.
검색광고 대시보드에 들어오면, 상단의 [정보관리] 탭을 누르면 [비즈채널 관리]를 클릭해 주시면 아래 이미지 같은 창이 뜨게 됩니다.
아마, 여러분은 아무것도 등록되어 있지 않으실 거예요.
여기에 웹사이트, 플레이스, 네이버 톡톡, 전화 등등을 등록하고 심사를 거쳐서 허가가 나야지만 실제로 광고를 돌릴 수 있게 됩니다.
비즈니스 채널 추가는 아래 파란색 [+채널추가]를 누르면 추가할 수 있는 비즈채널 목록이 쭉 뜨게 됩니다.
여기서 비즈채널을 추가하면 2-3일 정도 심사를 거친 뒤 심사 결과가 나오게 됩니다.
이때, 반드시 비즈머니는 충전되어 있어야 심사통과가 된다는 점도 유의해주세요!
5. 프리미엄 로그분석 설치하기
웹사이트까지 등록했다면, 이제 90%가 준비되었습니다.
검색광고 시작 전, 마지막 체크포인트만 남았는데요, 바로 '프리미엄 로그분석 설치'입니다.
어떤 키워드를 통해 검색하고, 회원가입하고, 구매하고 혹은 예약/ 전화 등등을 했는지 알고 싶지 않으세요?
해당 데이터를 통해 비효율 키워드는 끄고, 효율 키워드는 더 집중관리할 방향성을 잡는데 도움을 주는 툴이 바로 '프리미엄 로그분석'입니다.
앞서 4번에서 진행했던 비즈채널이 통과하게 되면, 프리미엄 로그분석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도구] 탭에서 [프리미엄 로그 분석]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뜨게 됩니다.
비즈채널이 통과가 되면, 설치가능한 웹사이트 목록이 뜨게 됩니다.
여기서 프리미엄 로그 분석을 설치할 사이트를 클릭하여 진행할 수 있습니다.
설치를 신청하게 되면 입력한 메일로 설치 관련하여 직접설치 / 설치 대행 안내 메일이 옵니다.
설치하는 방법은 크게 1) 공통키 자동설치 2) 설치대행 신청 3) 직접 설치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호스팅사 (카페24, 메이크샵, 고도몰 등)의 경우 공통키만 입력하면 설치가 간편하게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것도 모르겠다! 하시면, 설치대행을 신청하셔서 설치에 필요한 데이터를 제공하면 설치 후 검수까지 완료하여 안내해 줍니다.
설치 대행을 신청하실 때에는 원하는 전환값을 신청하실 수 있는데요, 회원가입, 장바구니, 상담문의 등등도 전환 값으로 잡아달라고 설치 요청 할 수 있다는 점! 참고해 주세요.
자가설치의 경우에는 직접 쇼핑몰에 스크립트를 설치하고, 전환 값을 잡아줘야 하는데요.
이 부분은 개발자가 아니라면, 하지 않는 걸 추천드립니다.
여기까지 완수하였다면, 이제 검색광고를 할 준비가 100% 완료되었습니다!
오늘은 네이버 검색광고 시작 전 계정 세팅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너무 고생 많으셨습니다. ㅎㅎ
다음 포스팅에서는 네이버 검색광고의 기본적인 상품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궁금한 점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최대한 아는 선에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