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마케팅/검색광고

[독학 검색광고] 00. 구매할 확률이 높은 고객을 어떻게 데려오지? | 네이버 검색광고 계정 생성하기

chaewon11 2023. 7. 17. 22:51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국내 검색포털 중 가장 대중적인 네이버의 검색광고 계정을 생성하는 방법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검색광고의 중요성
2. 네이버 검색광고 계정생성하기
 2.1 네이버 검색광고 계정으로 생성하기
 2.2 네이버 아이디로 생성하기

 

1. 검색광고의 중요성

여러분은 어떤 제품을 구매하기 전 어떤 과정을 거치시나요?

저는 예전에는 블로그 후기를 살펴보았는데, 요즘엔 유튜브 영상, 블로그, 판매사이트 리뷰 등을 전체적으로 찾아본 후에 구매를 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도 저와 비슷한 구매 과정을 거치실 거라 생각이 드는데요!

그렇다면, 저런 검색과정 중에 우리는 광고에 노출 중일지 아닐지 궁금하지 않으세요?

 

당장 지금 네이버에 "딸기"만 쳐도 바로 아래와 같은 글부터 뜨게 됩니다.

이 영역은 광고영역일까요 아닐까요?

 

또한, 딸기를 구매하기 위해 쇼핑탭에 들어갔을 때, 우리가 마주하게 되는 화면은 아래와 같습니다.

해당 영역에는 광고가 없을까요? 

 

 

첫 번째 사진과 두 번째 사진에 보이는 영역은 네이버 검색광고의 "파워링크"와 "쇼핑검색"이라는 광고 영역입니다.

 

 

이처럼, 우리가 어떤 제품, 서비스를 구매하기 전에 고민하는 과정에 있어서 우리는 끊임없이 광고에 노출되고 있습니다.

특히, 검색광고는 고객이 구매할 의도를 갖고 검색을 할 때 노출되기 때문에 구매여정에 있어서 아랫단에 가깝다고도 말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퍼포먼스 마케팅을 할 때에는 검색광고는 필수적으로 진행해야 하는 매체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검색광고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검색광고와 함께 검색엔진 최적화(SEO)를 병행하는 것이라 볼 수도 있겠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는 구글, 네이버, 카카오 등 검색엔진마다 알고리즘이 다르기에 이에 맞춰서 진행하는 게 좋은데요.

이 알고리즘은 공개되지 않았기에 여러 가지 시도를 해보면서 찾아나가는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다면 검색광고는 어떻게 시작할 수 있을까요?

오늘은 그 첫 시작인 "네이버 검색광고 계정" 생성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 네이버 검색광고 계정생성하기

 

https://searchad.naver.com

 

네이버 광고

 

searchad.naver.com

 

먼저, 위의 링크를 통해 네이버 검색광고로 접속해 줍니다.

   

접속하시면 바로 우측에 로그인 폼이 뜨는데, 위의 이미지에서 볼 수 있듯 로그인 방법이 두 가지입니다.

 

신규가입을 눌러 회원가입을 진행하게 되면  1) 네이버 검색광고 계정으로 생성하기 2) 네이버 아이디로 생성하기

이렇게 2가지의 계정생성 방법이 뜨게 되는데 둘 중 편하신 대로 가입하시면 되겠습니다. 

 

각자의 편의에 따라 이용하시면 되겠지만, 저는 네이버 검색광고 계정으로 생성하였습니다.

 

  2.1 네이버 검색광고 계정으로 생성하기

검색광고 ID로 회원가입을 진행하면 먼저 약관동의 창이 뜨고, 가입유형을 사업자 광고주/개인 광고주 중 선택하셔야 합니다.

사업자 광고주는 사업자 번호가 있어야 하고, 개인 광고주는 사업자 번호가 없거나, 권한을 위임받아 다른 광고 계정을 관리하시는 분(EX. 광고대행사, 인하우스 내 마케팅 팀원, 연습 및 실습 겸 계정생성 등)등의 경우 생성하면 됩니다.

각자 상황에 따라 알맞게 선택하여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1) 검색광고 ID _ 사업자 광고주 

 

사업자 광고주로 택하여 회원가입을 진행하게 되면 아래와 같은 회원가입폼이 뜨게 됩니다.

먼저 사업자 등록번호, 로그인 시 사용할 ID/PW와 네이버 검색광고에서 제공하는 비즈니스 교육, 광고 집행 시 예산한도에 따른 광고 상태 변경, 충전금액 잔액 및 세금계산서 등등에 관한 정보를 전달받을 메일 주소를 입력해 줍니다.

그리고 쭉 하단으로 내리면 세금계산서 정보를 입력해야 하므로 해당 사항에 알맞게 입력 후 회원가입을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2) 검색광고 ID _ 개인 광고주 

 

이번엔 개인 광고주로 계정 생성을 진행해 보겠습니다.

개인 광고주의 경우에 인증방법이 휴대전화, 아이핀으로 두 가지 방법이 있어 각자 편하신 대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저는 이미 계정을 생성한 뒤라 새 계정을 만들 수 없었으나, 아마 사업자 광고주에서 사업자 번호가 빠진 폼이 나왔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ID/PW, 이메일과 휴대전화 번호를 입력 후 가입을 진행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만약 개인광고주로 계정을 생성한 후 사업자 번호를 발급받았다면, 사업자 광고주로 회원 유형 변경이 가능하니 이 점도 참고해 주세요!    

 

 2.2 네이버 아이디로 생성하기

 네이버 아이디로 검색광고 ID를 생성하는 방법은 너무 간단합니다.

본인이 사용하는 네이버 ID로 편하게 가입할 수 있는데, 본인인증이 완료된 계정이어야만 합니다.

조금 주의해야 할 점은 회원가입 시 [회사계정]으로 생성하여 가입한 후 담당자들이 해당 계정으로 검색광고 운영 및 관리를 할 경우 작업내역에서 "누가"했는지는 확인이 불가합니다.

작업 내역에는 계정단위로 조회가 되기 때문에, 광고를 운영할 계획이라면 회사계정을 생성 후, 해당계정을 담당자들에게 권한 부여를 하여 관리하는 것을 네이버 역시 추천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관리하면 회사계정의 운영 및 관리 내역 조회에서 특정 활동을 어떤 담당자가 했는지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이건 검색광고 ID를 사업자 광고주로 생성하였을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사업자 광고주로 기업의 광고계정 생성 후, 담당자에게 해당계정에 대한 권한을 부여하는 것이 관리 내역을 더 정확하게 조회할 수 있고, 담당자가 변경되거나 퇴사하였을 경우 권한해지를 통해 쉽게 관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점 유의하시어 광고계정을 생성 후 관리하시면 되겠습니다!          

 

 


오늘은 네이버 검색광고 계정 생성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는 광고 집행 전 준비사항에 대한 글로 찾아오겠습니다!

      

반응형